국제 큐브 협회

 

경기 규정

 

2008년 판 (2008년 4월 9일)

 

번역 : 박 준 호

(대한큐브협회 통역관)

 

교정/편집 : 김 경 호

(대한큐브협회 회장)

 

 

* 역주: 영어 원문에는 'he', 'she'와 같은 표현의 언어적인 문제에 대한 언급이 있으나 한국어는 무관한 내용이므로 이 점은 생략하였으며 'must', 'must not' 'should', 'should not', 'may'와 같은 단어의 번역은 RFC 2119를 따랐습니다.

 

 

목차

  • 1: 운영진
  • 2: 선수
  • 3: 퍼즐
  • 4: 스크램블
  • 5: 퍼즐 파손
  • 6: 수상
  • 7: 환경
  • 8: 대회
  • 9: 종목
  • 10: 맞추어진 상태
  • 11: 특별 상황
  • 제 12조: 표기법
  • A : 스피드큐빙
  • B : 눈 가리기
  • C : 한 손
  • D :
  • E : 최소 회전
  • F : 클락
  • G : 매직 (그리고 유사 퍼즐)
  • H : 눈 가리기 - 복수
  • 제 Z 조: 부가 규정

제 1 조 : 운영진

 

1a) 대회는 반드시 다음 운영진이 있어야 한다: (한명이상의 회원이 있는)단체의 운영진, WCA 파견위원, 심판, 스크램블러, 그리고 기록자.

1b) 대회의 운영진은 다음과 같은 책임이 있다.

  • 1b1) 대회 전과 대회 도중에 모든 준비를 해야한다.
  • 1b2) 대회 중 WCA 규정의 사본, 또는 파일을 갖고 있어야 한다.

1c) 대회의 WCA파견위원은 다음과 같은 책임이 있다.

  • 1c1) 대회에서 WCA의 모든 규정들이 지켜졌는지 WCA에 보고해야한다. 대회가 끝난뒤 일주일안에 보고해야 한다.
  • 1c2) 대회의 전반적인 상황과 특별상황들을 WCA에 보고해야한다. 대회가 끝난뒤 일주일안에 보고해야 한다.
  • 1c3) WCA에 대회 결과를 통보해야 한다. 그 결과는 대회 마지막 날에 보내야 한다.
  • 1c4) 대회 결과 중 수정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으면 WCA에 일주일 내로 통보해야 한다.
  • 1c5) 필요시에는 다른 대회 운영진에게 조언을 한다.
  • 1c6) 대회가 시작하기전, 혹은 대회 중에 변화가 필요할 때, 모든 종목과 체계를 승인해야 한다.
  • 1c7) 참가자가 참가 자격에 미달할 경우 규정에 따라 자격 박탈 여부를 결정한다.

1d) 각 종목은 주심이 반드시 한명이 있어야한다.

  • 1d1) 주심은 그 종목의 규정들이 확실히 지켜지도록 해야할 책임이 있다.
  • 1d2) 다른 규정 조항에 설명된 바에 따라서 선수의 실격을 결정해야한다.
  • 1d3) 주심은 그종목에 참가할수없다.
  • 1d4) 주심은 한 라운드의 시작 시각을 예정보다 늦게 시작할 수는 있으나 반드시 일정보다 일찍 그 사실을 모든 선수들에게 명확하게 공표해야 한다.

1e) 각 종목은 한 명 이상의 심판이 반드시 있어야한다.

  • 1e1) 심판은 그종목을 진행해야 할 책임이 있다.
  • 1e2) 필요시, 운영진의 판정을위해 모든 선수는 운영진과의 접촉이 가능하여야한다. 벌칙: 선수의 실격

1f) 각 종목(섞지 않는 퍼즐은 제외)은 스크램블러가 한 명 이상 반드시 있어야한다.

  • 1f1) 스크램블러는 그 종목의 스크램블 공식을 책임진다.
  • 1f2) 필요 시, 스크램블을 위해 모든 선수는 운영진과의 접촉이 가능하여야한다. 벌칙: 선수의 실격

1g) 각 종목은 기록자가 한 명 이상 반드시 있어야한다.

  • 1g1) 기록자는 모든 결과의 기록을 책임진다.
  • 1g2) 주심의 허락 없이는 기록은 절대로 바뀔 수 없다.

1h) 진행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선수들을 그룹으로 나누어서 진행할 수 있다.

  • 1h1) 참가하는 심판/스크램블러는 자신이 맡은 조에 속하면 안 되고 자신의 순서가 끝난 다음에 심판/스크램블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1h2) 반드시 조마다 다른 스크램블 공식을 써야 한다.

1i) WCA 파견위원(대회가 시작하기 전)과 주심(그 종목이 시작되기 전)은 선수들에게 반드시 발표되어야한다.

1j) 운영진은 여러 역할을 가질수있다. (운영진, WCA파견위원, 주심, 심판, 기록자, 스크램블러)

 

제 2 조 : 선수

 

2a) 다음 사항들을 지킨다면 누구나 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

  • 2a1) 국제큐브협회 경기 규정을 지켜야 한다.
  • 2a2) 대회의 추가적인 규정들을 지켜야 한다.
  • 2a3) 대회의 요구사항에 부합하여야 하는데 그 요구사항은 대회 이전에 반드시 공지되어야 한다.
  • 2a4) 국제큐브협회에 의해 추방되지 않았어야 한다.

2b) 18세 미만의 선수는 반드시 부모님/보호자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2c) 대회 등록자는 반드시 요구된 모든 정보를 제공해야 등록이 완료 된다. (최소한 이름, 국적, 생년월일, 성별, 연락처, 참가 종목이 포함되어야 함.)

2d) 모든 정보(이름, 국적, 생년월일, 성별, 선택한 종목, 대회 기록 제외)는 반드시 대회에만 사용되어야 하며, 선수가 허락할 때에 한하여 다른 사람/단체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2e) 선수는 반드시 자신의 신원을 증명하기 위해 여권/신분증을 등록하는 장소에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2e1) 선수는 자신의 국가를 대표할 수 있다.
  • 2e1a) 유효한 국적은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countries에 의해 정의된다.
  • 2e2) 둘 이상의 국적을 가진 선수들은 매 해의 첫 대회에서 자신이 대표하는 국가를 변경할 수 있다.

2f) 선수는 대회에 참여할 때뿐만 아니라 대회장에 머무르는 동안에는 그 곳의 규칙을 반드시 지켜야 하며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여야 한다.

2g) 선수는 지정된 대회장에 있을 때는 반드시 정숙해야 한다. 대화는 허락되나 적당한 수준이어야 하며, 현재 기록을 재는 참가자와는 떨어져있어야 한다.

2h) 선수는 반드시 완전한 복장을 갖추어야 한다. 선수는 청바지, 긴바지, 반바지, 운동복, 치마, 신발, 티셔츠, 와이셔츠 착용이 가능하다. 모자는 써도 된다. 옷에는 상스러운 말, 부적절한 그림이 있어서는 안된다.

2i) 선수는 시합하는 동안에는 음향기기, 기타 전자제품(워크맨, 녹음기, 조명장치 등)을 절대로 사용할 수 없다.

2j) 만약 선수가 제시간에 그 라운드에 도착하지 않으면 원활한 진행을위해 그 종목의 주심이 선수를 강제로 실격시킬 수 있다.

2k) 대회를 위해 운영진 대표는 다음과 같은 이유들로 강제로 선수를 실격시킬 수 있다:

  • 2k1) 선수가 대회 참가 등록 시 제 시간에 오지 않은 경우.
  • 2k2) 선수가 대회 중에 반칙을 하거나 운영진을 속이는 경우.
  • 2k3) 선수가 제멋대로거나, 타인의 개인적인 공간을 존중하지 않는다거나, 불법행위를 하거나 대회장의 시설이나 타인의 개인 소유물에 손상을 가한 경우.
  • 2k4) 선수가 대회 진행을 방해하는 경우.
  • 2k5) 선수가 국제큐브협회 경기 규정을 따르지 않는 경우.
  • 2k6) WCA는 2k2, 2k3, 2k4, 2k5의 경우에 해당하는 선수의 선수 자격을 일시적으로 박탈할 수 있다.

2l) 상황에 따라 실격이 선언 즉시 적용되거나 경고가 주어진 후 적용된다.

2m) 선수가 실격을 당하면, 참가비나 참가에 소요된 경비에 대해 어떠한 환불도 요구할 수 없다.

2n) 선수는 판정에 대해 운영진 대표에게 말로 항의할 수 있다.

2o) 판정에 대한 항의는 오직 대회 중, 사건 발생 30분 이내, 그리고 다음 라운드 시작 이전에만 가능하다.

2p) 판정에 대한 항의는 다음 라운드 진행 이전에 운영진 대표가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

2q) 항의에 대한 결정은 오직 운영진의 판단에 대해서만 가능하다. 국제큐브협회 경기 규정에 대한 항의는 할 수 없다.

2r) 선수는 운영진 대표의 최종판결을 반드시 받아들여야 한다. 벌칙: 선수의 실격 처리

2s1) 청각장애인의 경우, 심판은 말로 하던 지시를 수화로 대신해도 된다.

2s2) 신체장애인의 경우, 심판이 타이머의 작동과 멈추는 것을 도와 주어도 된다.

2s3) 시각장애인의 경우, 미리보기와 퍼즐을 맞추는 데에 촉감을 사용하거나 점자를 사용할 수 있다. 진행 형식은 눈가리기 규정을 따르며, 눈가리기 종목일 경우 일반 스티커나 타일을 사용한 퍼즐이 사용되어야 한다.

2t) 대회 전에 모든 선수는 WCA 규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제 3 조 : 퍼즐

 

3a) 선수들은 반드시 자신의 퍼즐을 가져와서 사용해야한다. 다른 선수의 퍼즐을 빌릴 수는 있지만 자신의 순서가 되었을 때 반드시 준비되어있어야 한다.

3b) 퍼즐은 정상적인 스크램블을 할 수 있도록 납득할만한 수준으로 움직여야 한다.

3c) 맞춰진 상태에서 한 면당 한 색깔만 배치가 된다면 어떠한 색배치를 이용하여도 좋다. 다른 퍼즐 종목의 선수들은 정품 퍼즐과 움직임, 위치, 해법이 같은 일반적인 퍼즐을 사용해야 한다.

3d) 퍼즐의 색깔은 반드시 같은 면의 색들은는 동일해야 하며 다른 색들과는 명확히 구분되어야 한다.

3e) 퍼즐은 반드시 색상 스티커나 색상 타일이 있어야 한다.

3f) 타일이나 스티커의 두께는 절대로 1.5mm를 넘을 수 없으며 큐브 퍼즐 이외의 퍼즐들은 일반적으로 납득할만한 두께여야 한다.

3g) 퍼즐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내면을 사포나 윤활유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해도 된다.

3h) 퍼즐의 기본적인 기능을 향상시키는 어떠한 개조도 허용되지 않는다. 기존의 큐브 퍼즐은 불가능한 움직임이 가능하거나, 기존의 움직임이 불가능 하거나, 더 많은 색/조각들이 보이거나, 큐브가 자동으로 움직이거나 많거나 다른 완성 상태가 있는 등의 개조가 이에 해당된다.

3i) 퍼즐의 개조나 선수 자신의 요인에 의해 결과가 좋지 않게 나와도 재시도를 할 수 없다.

3j) 퍼즐은 반드시 깨끗해야 하며 한 조각이 다른 유사한 조각으로부터 구별되는 질감, 표시, 튀어나온 조각, 손상 등이 있어서는 안 된다.

3k) 퍼즐은 반드시 참가 이전에 심판에 의해 승인받아야 한다.

3l) 큐브 퍼즐의 로고는 최대 하나까지 허용된다. 3x3x3이상의 큐브 퍼즐의 로고는 반드시 중앙조각 중 하나에 위치 해야 한다.

3m) WCA 규정에 합당하는 한 모든 상표의 스티커가 허용된다.

 

제 4 조 : 스크램블

 

4a) 퍼즐은 반드시 스크램블러가 섞어야 한다.

4b) 퍼즐은 반드시 그 스크램블러 외에는 비밀이 유지된 컴퓨터에 의해 임의로 생성된 공식을 사용하여 섞여야 된다.

4c) 표준 회전횟수는 한 면의 한 회전은 1회전으로, 내부 면의 한 회전은 2회전으로 하는 하프 턴 방식[Half Turn Metric]을 사용한다.

4d) 큐브 퍼즐은 흰색(또는 가장 밝은 색)을 윗면으로, 초록색(또는 이웃하는 가장 어두운 색)을 앞면으로 배치 한 뒤 섞는다.

4e) 선수는 반드시 라운드 별로 같은 스크램블 공식으로 섞인 퍼즐을 맞춰야 한다. 반칙을 방지하기위해 주심은 자신의 재량으로 라운드가 시작되기 전 스크램블공식을 이미 정해진 것들 중에서 무작위로 고를 수 있다.

4f) 퍼즐을 섞는 회전수는 반드시 다음과 같아야 한다:

퍼즐의 종류

섞는 회전수(하프 턴 방식)

프로그램

2x2x2 큐브

25 회전

스크램블 프로그램

3x3x3 큐브

임의

큐브 익스플로러 (버전 4.0 이상), 제작: Hebert Kociemba

4x4x4 큐브

40 회전

스크램블 프로그램

5x5x5 큐브

60 회전

스크램블 프로그램

클락

임의

, 아래 휠의 무작위변화, 끝 핀의 무작위위치 포함.

스크램블 프로그램

메가밍크스

60 회전

스크램블 프로그램 (제작: Clement Gallet)

Stefan Pochmann의 아이디어

스퀘어-1

40 회전

스크램블 프로그램

피라밍크스

25 회전

스크램블 프로그램

기타 퍼즐

요구시 규정을 정할 수 있음.

 

모든 스크램블 프로그램은 Jaap Scherphuis쇼지 타카마츠 (피라밍크스), Clement Gallet, Herber Kociemba가 친절하게 제공했다.

모든 스크램블 프로그램은 압축 파일로 되어 있다.

 

제 5 조 : 퍼즐 파손

 

5a) 퍼즐 파손은 조각의 폭발, 와이어의 손상, 나사//스티커의 빠짐 등과 같은 퍼즐의 파손을 말한다.

5b) 퍼즐 파손이 발생한 경우, 선수는 퍼즐을 고쳐서 계속 맞추거나 맞추기를 그만 둘 수 있다.

  • 5b1) 선수가 퍼즐을 고치기로 했다면 파손된 부분만 고쳐야 하며, 다른 부분은 절대 사용할 수 없다. 어길 시 벌칙: 기록의 실격처리
  • 5b2) 선수는 고치는 동안 고의적으로 고치기 전보다 맞추기 쉬운 위치로 수정해서는 안 된다. 어길 시 벌칙: 기록의 실격처리
  • 5b3) 고친 후에도 여전히 퍼즐이 완성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으면 선수는 최대 세 조각까지 재수정하여 끝까지 맞출 수 있다.
  • 5b4) 눈 가리기 종목에서의 퍼즐 파손의 경우, 퍼즐을 맞추는 동안에만 고칠 수 있으나 반드시 눈을 가린 채로 해야 한다. 어길시 벌칙: 기록의 실격처리
  • 5b5) 다 맞춘 뒤, 기능적인 부분 외의 부분이 여전히 파손되어 있거나 (큐브의 중앙 조각 캡 등) 완전히 회전하지 않았어도 (5x5x5 큐브 퍼즐의 중앙 조각이 제자리에서 돌아가 있는 것 등) 나머지가 온전히 다 맞추어져있으면, 주심의 판단 하에 맞추어진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5c) 퍼즐 파손이 있어도 재시도할 기회를 주지 않는다.

 

제 6 조 : 수상

 

6a) 상장, 상품이나 상패 등은 대회에 따라 선수들에게 주어진다.

6b) 수상자는 상장, 상품이나 상패 등을 받으려면 시상식에 참여하여야 한다.

6b1) 시상식은 대회 장소에서 대회 종료 후 1시간 이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6c) 상장, 상품이나 상패등의 수상자는 대회를 보도하는 기자들이나 대중 매체의 요청에 응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64) 대회의 운영진은 운영진 대표와 WCA 파견위원의 서명이 들어간 증명서를 종목별로 (최소한) 우승자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제 7 조 : 환경

 

7a) 대회는 실내나 실외, 어느 장소에서나 가능하다.

7b) 관중은 선수들과 적어도 1.50미터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7c) 대회 장소의 조명은 선수들이 퍼즐의 색깔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되도록이면 백광으로 하는 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7d) 대회 장소의 온도는 섭씨 21도에서 25도로 할 것을 권한다.

7e) 대회 장소는 반드시 금연이어야 하며, 주위의 소음도 적절한 수준이여야 한다.

7f) 타이머는 탁자, 책상이나 콘솔 위에 직접 (밑에 아무 물건이 없도록)똑바로 놓여야 하며 서서 맞추는데 적합하여야 한다. 발 종목을 위한 타이머는 반드시 바닥에 직접 똑바로 놓여야 한다.

7g) 선수가 서서 퍼즐을 맞추길 권하지만, 앉아서 맞추는 경우도 타이머의 높이 때문에 불편하겠지만 허용은 한다.

7h) 대회 장소에는 선수들을 위한 대기 장소가 있어야 한다.

  • 7h1) 대회를 위해 호명된 선수들 (또는 선수 그룹)은 이전의 라운드가 끝날 때까지 대기 장소에서 대기해야 한다.
  • 7h2) 눈 가리기 종목에서 대기 장소에 있는 선수들은 무대 위의 퍼즐을 볼 수 없어야 한다.
  • 7h3) 대기 장소의 선수들은 진행되는 라운드의 스크램블에 대하여 이야기 할 수 없.

 

제 8 조 : 대회

 

8a) 국제큐브협회 공인 대회가 되기 위한 지침:

  • 8a1) 반드시 그 대회를 국제큐브협회 위원회가 승인해야 한다.
  • 8a2) 반드시 국제큐브협회 경기 규정을 따라야 한다.
  • 8a3) 반드시 WCA 파견위원 (국제큐브협회 위원회가 임명한)이 대회에 있어야 한다.
  • 8a4) 반드시 대회는 명확하게 공표되야하며 대회를 시작하기 최소한 한 달전에 공표되어야 한다.
  • 8a5) 대회는 적어도 12명 이상의 선수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 8a6) 대회는 반드시 대중에게 개방되어 있어야 한다.
  • 8a7) 시간 측정은 반드시 스택맷 타이머 (최소 제너레이션2)를 사용해야 한다.

8b) 개방형 대회는 누구에게나 개방되어야 한다.

8c) 폐쇄형 대회는 다음 사람들에게 개방될 수 있다:

  • 특정한 국적의 사람들
  • 특정한 지역의 시민들
  • 특정한 클럽의 회원
  • 특정한 단체의 학생/직원

다른 기준의 폐쇄형 대회는 허용 되지 않는다.

8d) 대회는 일정을 맞추기 위해 종목의 라운드에 제한 시간을 둘 수 있다.

8e) 선수가 한 라운드에서 시간 제한 내에 맞추지 못 했을 경우(주심의 재량에 따라) 경기가 중단되고 주심에 의해 실격 처리될 수 있다. 주심은 그 선수가 그 라운드를 지속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퍼즐 파손에 의한 시간 초과 등과 같은 경우.

8f) 만일 국제큐브협회 경기 규정이 대회 중에 제대로 지켜지지않으면 국제큐브협회는 그 대회, 특정 종목, 또는 특정 기록을 비공식화 할 수 있다.

 

제 9 조 : 종목

 

9a) 국제큐브협회가 관장하는 종목들은:

  • 루빅스 퍼즐이라 이름 붙여진 모든 퍼즐들.
  • 면들을 돌려서 맞추는 이른바 트위스티 퍼즐’류의 모든 퍼즐들이다.

9b) 국제큐브협회 공식 스피드큐빙 종목과 형식들:

  • 2x2x2 큐브: 'x회 최고 기록', '5회 평균 기록'(추천하는 결승 형식)
  • 3x3x3 큐브: 'x회 최고 기록', '5회 평균 기록'(추천하는 결승 형식)
  • 4x4x4 큐브: 'x회 최고 기록', '5회 평균 기록'(추천하는 결승 형식)
  • 5x5x5 큐브: 'x회 최고 기록', '5회 평균 기록'(추천하는 결승 형식)
  • 클락: 'x회 최고 기록', '3회 평균 기록'(추천하는 결승 형식)
  • 매직: 'x회 최고 기록', '5회 평균 기록'(추천하는 결승 형식)
  • 마스터매직: 'x회 최고 기록', '5회 평균 기록'(추천하는 결승 형식)
  • 메가밍크스: 'x회 최고 기록', '3회 평균 기록'(추천하는 결승 형식)
  • 피라밍크스: 'x회 최고 기록', '5회 평균 기록'(추천하는 결승 형식)
  • 스퀘어-1: 'x회 최고 기록', '3회 평균 기록'(추천하는 결승형식)

9c) 국제큐브협회의 공식적인 특별 종목과 형식들은 3x3x3 큐브에 한한다:

  • 3x3x3 큐브 한 손: 'x회 최고 기록', '5회 평균 기록'(추천하는 결승 형식)
  • 3x3x3 큐브 발: 'x회 최고 기록' (추천하는 결승 형식), '3회 평균 기록'
  • 3x3x3 큐브 최소 회전: 'x회 최고 기록' (추천하는 결승 형식)

9d) 국제큐브협회의 공식적인 눈 가리기 종목과 형식들은 3x3x3 큐브, 4x4x4 큐브, 5x5x5 큐브에 한한다:

  • 3x3x3 큐브 눈 가리기: 'x회 최고 기록'(추천하는 결승 형식)
  • 4x4x4 큐브 눈 가리기: 'x회 최고 기록'(추천하는 결승 형식)
  • 5x5x5 큐브 눈 가리기: 'x회 최고 기록'(추천하는 결승 형식)
  • 3x3x3 큐브 눈 가리기 (복수): 'x회 최고 기록'(추천하는 결승 형식)

9e) 대회에 다른 종목이 개최 될 수는 있으나, 비공식이므로 대회의 공식적인 기록으로는 인정되지 않을 것이다.

9f) 각 라운드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측정한다:

  • 9f1) 10분 미만의 모든 기록과 평균 기록은 백 분의 일 초 단위까지 측정하며, 평균은 백분의 일초 단위까지 반올림된다(.004는 .00이 되고, .005는 .01이 된다.).
  • 9f2) 10분 이상의 모든 기록은 평균 기록은 초 단위까지 측정하며, 초 단위까지 반올림된다(0.4는 0이 되고, 0.5은 1이 된다.).
  • 9f3) 모든 기록과 평균 기록은 자연수로 기록되며 평균은 십 분의 일초까지 반올림된다(.04는.0이 되고, .05는 .1이 된다.).
  • 9f4) DNF (Did Not Finish)는 실격처리 되었거나 끝내지 않은 기록이다.
  • 9f5) DNS (Did Not Start)는 선수가 참가하지 않은 라운드를 뜻한다.
  • 9f6) '최고 기록' 종목에서 선수는 x회 (최대 3회)의 기회 를 얻고 가장 좋은 기록이 인정 된다. 시간 제한이 있을 수도있다. 예를 들어: 1회 최고 기록, 또는 2회 최고 기록에 30.
  • 9f7) '최고 기록' 종목에서 DNF, 혹은 DNS는 선수의 최저의 기록이며 모든 기록이 DNF, DNS이면 최고 기록은 DNF이다.
  • 9f8) '5회 평균 기록' 라운드의 선수들은 5회의 기회를 얻는다. 5회의 기회 중에 최고와 최저의 기록은 제외되고 남은 3개의 기록의 평균이 인정된다.
  • 9f9) '5회 평균기록' 라운드에서 DNF, 혹은 DNS는 최악의 기록으로 간주되고 두개 이상의 DNF, DNS의 평균기록은 DNF로 인정된다.
  • 9f10) '3회 평균 기록' 라운드에서 선수들은 3회의 기회를 얻고, 3개의 기록의 평균이 인정된다.
  • 9f11) '3회 평균 기록' 라운드에서 하나의 DNF, 혹은 DNS가 있으면 모든 기록은 DNF로 인정된다.
  • 9f12) 'x회 최고 기록' 라운드에서 순위는 선수당 가장 빠른 기록인 최고 기록에 근거한다.
  • 9f13) '평균 기록' 라운드에서 순위는 선수당 가장 빠른 평균 기록인 최고 평균 기록에 근거한다.
  • 9f14) 만약 '평균 기록' 라운드에서 선수들의 평균 기록이 같으면 순위는 선수당 가장 빠른기록인 최고 기록에 근거한다.
  • 9f15) 라운드당 같은 기록의 선수들은 동순위 처리 한다.
  • 9f16) 3x3x3 큐브 눈 가리기 (복수) 종목의 순위는 다음 사항에 근거한다: (맞춘 퍼즐의 개수) - (맞추지 못한 퍼즐의 개수)가 더 높은 쪽이 우선한다. 만일 그 결과가 0 미만이면 실격 처리된다.  만일 참가자들이 동일한 결과를 냈을 경우, 맞춘 시간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시간이 짧은 쪽이 우선한다.)

9g) 통합 라운드는 두 개, 또는 세 개의 라운드가 같은 시간 프레임에 진행되는 것을 말하며, 앞의 라운드들이 다음 라운드에 쓰이는 경우이다.

  • 9g1) 통합 라운드는 시간 절약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 9g2) 선수가 다음 라운드로 진출할 지는 그 자리에서 선수들의 순위(상위 x), 혹은 기록(x 미만 기록의 선수들)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 9g3) 통합 라운드는 한 라운드로 센다.

9h) 반드시 국제큐브협회는 최고 기록과 평균 기록 형식을 적용할 수 있는대로 국제큐브협회 공인 세계 랭킹에 적용해야 한다.

9i) 국제큐브협회의 모든 규정이 적용되었다면 공식적인 국제큐브협회 대회의 결과는 반드시 국제큐브협회 공인 세계 랭킹에 등록되어야 한다.

  • 9i1) 지역별 기록은 세계/대륙/국가 기록으로 인정된다.
  • 9i2) 지역별 기록은 각 라운드의 끝에 인정된다. 만약 한 기록이 한 라운드에 두 번 이상 경신되면, 가장 최근 기록만 인정된다.
  • 9i3) 만일 종목의 규정이 바뀌면, 이전 기록들은 새로운 규정에 의한 기록이 그 기록을 경신하지 않는 한 인정된다.

9j) 종목들은 반드시 한 대회에서 한 번만 열린다.

9k) 어떤 종목이 개최될 때 그 대회의 모든 선수들은 그 종목에 참가할 수 있다. 종목 참가자 수에 제한을 둘 수 있다.

9l) 각 라운드는 모든 선수이 같은 시간 프레임 동안에 진행되어야 한다.

9m) 모든 종목은 최대 4개의 라운드를 가질 수 있다.

9n) 100명 이하의 선수가 참가하는 종목은 최대 3개의 라운드를 가질 수 있다.

9o) 16명 이하의 선수가 참가하는 종목은 최대 2개의 라운드를 가질 수 있다.

  • 9o1) 8명 이하의 선수가 참가하는 종목은 최대 1개의 라운드를 가질 수 있다.
  • 9o2) 통합 라운드와 예선전은 한 개의 라운드로 센다.

9p) 종목의 각 라운드에서 최소한 한 선수는 다음 라운드로 진출 할 수 없다.

9q) 종목과 라운드는 최소 2명의 참가자가 있어야 한다.

9r) 예선은 종목의 대회의 본선 첫 번째 라운드 이전에 시행되는 라운드이다. 예선의 목적은 등록한 선수가 많을 때, 아직 WCA 랭킹이 없거나 낮은 선수들이 대회에 참가할 자격을 부여하기 위함이다.

  • 9r1) 대회를 발표할 때 주최즉은 다음 사항을 발표하여야 한다.

         - 종목의 첫 번째 라운드의 참가자 수

         - 예선의 최대 참가자 수와 대회 첫 라운드의 진출자 수

         - 종목의 라운드 당 다음 라운드로 진출하기 위한 커트라인과 방식 (x회 평균, 최고 기록 등)

         - 통과 자격의 기준이 되는 WCA 랭킹 기록의 등록일

  • 9r3) 참가 자격에 미달되는 선수는 반드시 예선전을 치러야 한다.
  • 9r3) 예선의 참가자 수나 첫 라운드의 참가자 수의 상한선을 변경할 수 있으나 그 변경은 최소 대회 한 달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제 10 조 : 맞추어진 상태

 

10b) 타이머가 멈추었을 때 놓여있는 상태의 퍼즐만 고려한다.

10c) 타이머가 멈추었을 때 퍼즐은 어떠한 방향으로도 있을 수 있다.

10d) 퍼즐의 모든 조각은 반드시 퍼즐에 붙어있어야 하고, 제 위치에 있어야 한다. 5 조 퍼즐 파손 참고.

10e) 큐브 퍼즐은 모든 면이 어느 정도 가지런히 동일한 색을 가질 때 맞추어진 상태로 인정한다.

  • 10e1) 모든 면이 10f항의 기준을 넘어가면, 완성에서 1회전 부족한 것으로 본다. (하프 턴 방식)
  • 10e2) 완성을 위한 추가적인 회전이 필요 없으면 퍼즐이 맞추어진 상태로 인정되고 벌칙은 주어지지 않는다.
  • 10e3) 1회전이 필요하면 2초의 벌칙을 부가한다.
  • 10e4) 1회전보다 더 많은 회전이 필요하면 DNF로 처리 된다.

10f) 어긋남의 기준:

  • 정육면체 모양의 퍼즐: 45도
  • 메가밍크스: 36도
  • 피라밍크스: 60도

:

완성 상태, 벌칙 없음

어긋난 정도<45˚

  완성 상태, 벌칙 있음

어긋난 정도>45˚

 미완성 상태

   두 번 45˚를 넘음

  완성 상태, 벌칙 있음

어긋난 정도>45˚

완성 상태, 벌칙 없음

모든 어긋난 정도<45˚

완성 상태, 벌칙 없음

어긋난 정도<45˚

 미완성 상태

   두 번 45˚를 넘음

완성 상태, 벌칙 없음

모든 어긋난 정도<45˚

  완성 상태, 벌칙 있음

어긋난 정도>45˚

 

10g) 매직(또는 유사한 퍼즐)은 경기대에 반드시 납작하게 있어야 한다. 맞추기가 끝난 후 매직과 바닥의 최대 허용높이는 최대 타일 두 개 높이다.

  • 10a1) 한 개의 타일이나 두 개의 이웃한 타일이 너무 높거나 접혀 있거나 다른 방식으로 퍼즐이 풀려 있으면 2초의 벌칙을 부과하고 완성상태로 간주한다. 이 외의 경우는 모두 DNF로 처리한다.

10h) 다른 퍼즐들은 해당 퍼즐의 일반적인 맞춰진 상태로 규정하며 가능하면 큐브의 맞추어진 상태의 규정이 적용가능하면 적용한다.

 

제 11 조 : 특별 상황

 

11a) 특별 상황은:

  • 11a1) 운영진이나 선수에 의한 잘 못된 종목의 진행.
  • 11a2) 방해 혹은 시설 문제(: 정전, 화재 알람 등).
  • 11a3) 장비의 오작동.

11b) 종목 진행 중에 발생한 특별 상황에 대해서는 그 종목의 주심이 반드시 결과를 판정해야한다.

11d) 만약 국제큐브협회 경기 규정이 충분히 명확하지 않거나 규정에서 다루지 않은 상황이면, 주심은 반드시 WCA 파견위원과 토론 후에 공정하게 판정을 내려야한다.

11e) 특별 상황의 경우, 주심은 선수에게 상황이 일어날 때의 기록을 대체할 기회를 다시 줄 수도있다.

11f) 주심, 운영진, 그리고 WCA 파견위원은 비디오나 사진판독으로 자신의 주장을 근거해서는 안 된다.

 

제 12 조 : 표기법

 

12a) 3x3x3 큐브 퍼즐이나 그 와 유사한 큐브 퍼즐을 위한 표기법:

면의 움직임:

  • 12a1) 시계 방향, 90도: F (앞면), B (뒷면), R (오른쪽면), L (왼쪽면), U (윗면), D (아랫면).
  • 12a2) 반시계 방향, 90도: F', B', R', L', U', D' (12a1 참고).
  • 12a3) 시계 방향, 180도: F2, B2, R2, L2, U2, D2 (12a1 참고).
  • 12a4) 반시계 방향, 180도: F'2, B'2, R'2, L'2, U'2, D'2 (12a1 참고).

바깥쪽 두 층의 움직임 (바깥 쪽 층과 바로 이웃한 안쪽 층):

  • 12a5) 시계 방향, 90도: Fw, Bw, Rw, Lw, Uw, Dw (12a1 참고).
  • 12a6) 반시계 방향, 90도: Fw', Bw', Rw', Lw', Uw', Dw' (12a1 참고).
  • 12a7) 시계 방향, 180도: Fw2, Bw2, Rw2, Lw2, Uw2, Dw2 (12a1 참고).
  • 12a8) 반시계 방향, 180도: Fw'2, Bw'2, Rw'2, Lw'2, Uw'2, Dw'2 (12a1 참고). 

안쪽 면의 움직임 (바깥 쪽 층의 이웃한 안쪽 층만):

  • 12a9) 시계 방향, 90도: f, b, r, l, u, d (12a1 참고).
  • 12a10) 반시계 방향, 90도: f', b', r', l', u', d' (12a1 참고).
  • 12a11) 시계 방향, 180도: f2, b2, r2, l2, u2, d2 (12a1 참고).
  • 12a12) 반시계 방향, 180도: f'2, b'2, r'2, l'2, u'2, d'2 (12a1 참고). 

중앙층의 움직임 (홀 수 개의 층을 가진 퍼즐의 가운데 층 또는 짝수 개 층을 가진 퍼즐의 가운데 두 층):

  • 12a13) 시계 방향, 90도: M (L과 같은 방향), S (F와 같은 방향), E (D와 같은 방향). (12a1 참고).
  • 12a14) 반시계 방향, 90도: M', S', E' (12a13 참고).
  • 12a15) 시계 방향, 180도: M2, S2, E2 (12a13 참고).
  • 12a16) 반시계 방향, 180도: M'2, S'2, E'2 (12a13 참고). 

반 회전 방식은 다음과 같이 정의 된다:

  • 12a17) "면의 움직임"과 "바깥쪽 두 층의 움직임" 항목의 회전은 한 번 움직인 것으로 센다.
  • 12a18) "안쪽 면의 움직임"과 "중앙층의 움직임" 항목의 회전은 두 번 움직인 것으로 센다.
  • 12a19) 큐브 자체의 회전은 0번 움직인 것으로 센다.

12b) 모든 정육면체 모양을 한 퍼즐 자체의 회전:

  • 12b1) 시계 방향, 90도: [f] 또는 z, [b] 또는 z', [r] 또는 x, [l] 또는 x', [u] 또는 y, [d] 또는 y' (12a1 참고).
  • 12b2) 반시계 방향, 90도: [f'] 또는 z', [b'] 또는 z, [r'] 또는 x', [l'] 또는 x, [u'] 또는 y', [d'] 또는 y (12b1 참고).
  • 12b3) 시계 방향, 180도: [f2] 또는 z2, [b2] 또는 z2, [r2] 또는 x2, [l2] 또는 x2, [u2] 또는 y2, [d2] 또는 y2 (12b1 참고).
  • 12b4) 반시계 방향, 180도: [f'2] 또는 z'2, [b'2] 또는 z'2, [r'2] 또는 x'2, [l'2] 또는 x'2, [u'2] 또는 y'2, [d'2] 또는 y'2 (12b1 참고).

12c) 스퀘어-1을 위한 표기법:

  • 12c1) (x, y)의 의미; 위 층의 x 스티커를 시계 방향으로, 밑 층의 y 스티커를 시계 방향으로, 퍼즐의 오른족 절반을 180도 회전. 스티커는 위 층의 바깥쪽을 센다.

12d) 메가밍크스를 위한 표기법 (스크램블 기호만 표시):

  • 12d1a) 시계 방향, 72도: U (윗면).
  • 12d1b) 반시계 방향, 72도: U' (윗면).
  • 12d2) 다른 움직임들은 3 조각을 퍼즐의 왼쪽 위에 고정시키고 움직인다.
  • 12d2a) 왼쪽 위의 3 조각을 제외하고 시계 방향 72도: R+ (수직층), D+ (수평층).
  • 12d2b) 왼쪽 위의 3 조각을 제외하고 반시계 방향 72도: R- (수직층), D- (수평층).
  • 12d2c) 왼쪽 위의 3 조각을 제외하고 시계 방향 144도: R++ (수직층), D++ (수평층).
  • 12d2d) 왼쪽 위의 3 조각을 제외하고 반시계 방향 144도: R-- (수직층), D-- (수평층).

12e) 피라밍크스를 위한 표기법:

  • 12e1) 밑층을 완전히 수평하게 하고 한 면을 퍼즐을 푸는 사람을 향하도록 한 뒤 움직인다.
  • 12e2) 시계 방향, 120도: U (위쪽 2개 층), L (왼쪽 2개 층), R (오른쪽 2개 층), B (뒤쪽 2개 층), u (위 꼭지), l (왼꼭 꼭지), r (오른쪽 꼭지), b (뒤쪽 꼭지).
  • 12e3) 반시계 방향, 120도: U' (위쪽 2개 층), L' (왼쪽 2개 층), R' (오른쪽 2개 층), B' (뒤쪽 2개 층), u' (위 꼭지), l' (왼꼭 꼭지), r' (오른쪽 꼭지), b' (뒤쪽 꼭지).

제 A 조 : 스피드큐빙

 

A1) 스피드큐빙으로 분류되는 종목들은 아래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

  • A1a) 시간제한은 10분이지만 특별히 공지하면 더 줄어들 수도 있다.
  • A1b) 허용 시간이 10분 이상이면 스택맷과 더불어 스탑워치가 시간 측정용으로 사용된다. 만약 허용 시간이 10분 미만이면 스택맷 시간이 기록이 되고, 그 외의 경우는 스탑워치 시간을 기록으로 인정한다.

A2) 스크램블

  • A2a) 선수는 퍼즐을 스크램블러에게 넘긴 뒤, 기록 측정을 위해 불려질 때까지 정해진 구역에서 기다려야 한다.
  • A2b) 스크램블러는 제 4 조의 규정에 따라 퍼즐을 섞는다.
  • A2c) 선수는 스크램블러가 섞는 동안 또는 미리 보기 시간 전까지 퍼즐을 보아서는 안 된다.
  • A2d) 스크램블러에게 큐브를 건네 받을 때, 심판은 퍼즐이 충분히 섞였는지를 빠르게 점검한다. 의심스러운 경우에 심판은 스크램블러에게 더 자세한 확인을 위해 연락한다.
  • A2e) 심판은 퍼즐을 스택맷 위에 놓고, 그것을 물건으로 완전히 덮는다.

A3) 미리 보기

  • A3a) 선수는 맞추기 시작하기전에 큐브를 미리 볼 수 있다.
  • A3a1) 미리 보기는 최대 15초이다.
  • A3b) 심판이 타이머와 스톱워치를 리셋시킨다.
  • A3b1) 심판은 1분 이내에 선수가 미리 보기를 시작할 준비가 되었다고 판단되는 때에 심판이 '준비 되셨습니까?'라고 묻는다.
  • A3b2) 선수가 ‘네’ 라고 응답을하면, 심판은 1초 후에 퍼즐을 공개한다. 동시에 심판은 스톱 워치를 시작한다.
  • A3c) 미리 보기 시간 동안 선수는 퍼즐을 집어 들 수 있다.
  • A3c1) 선수는 퍼즐에 어떠한 조작도 해서는 안 된다. 이를 어길 경우 벌칙: 기회의 실격 처리.
  • A3c2) 만일 퍼즐의 면들이 바르게 정돈 되어있지 않으면, 정렬의 목적으로만 수정할 수 있다. (큐브 퍼즐에 한해서는 조작이 제10f항의 기준을 넘어서는 안된다.)
  • A3d) 미리 보기가 끝난후 선수는 퍼즐을 스택맷 위에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놓는다.
  • A3d1) 미리 보기 8초 경과시 심판이 ‘8라고말한다.
  • A3d2) 미리 보기 12초경과시 심판이 그만이라고말한다.

A4) 맞추기 시작하기

  • A4b) 선수는 반드시 손을 타이머의 센서 위에 올려놔야한다. 손바닥을 아래로 하여 손가락이 센서에 닿게 한다. 이를 어길 시 벌칙: 2초
  • A4b1) 퍼즐을 맞추기 이전에는 퍼즐과 어떠한 신체적 접촉도 할 수 없다. 이를 어길 시 벌칙: 2.
  • A4d) 선수는 타이머에 초록 불이 들어온 것을 확인하고 타이머에서 손을 떼어 타이머를 작동시킴으로써 시작한다.
  • A4d1) 선수는 미리 보기 시작 후 15초 이내에 시작하여야 한다. 이를 어길 시 벌칙: 2초.
  • A4d2) 선수는 미리 보기 시작 후 17초 이내에 시작하여야 한다. 이를 어길 시 벌칙: 그 회의 자격 박탈.
  • A4e) 맞추기 시작하기에서의 벌칙 시간은 더해지지 않는다. 맞추기 시작하기에서의 벌칙 시간은 최대 한 번 주어진다.

A5) 맞추는 동안

  • A5a) 미리 보기 또는 퍼즐을 맞추는 동안, 선수는 심판이 아닌 다른 어떠한 사람과도 소통할 수 없다. 이를 어길 시 벌칙: 맞출 기회 실격처리.
  • A5b) 미리 보기 또는 퍼즐을 맞추는 동안, 선수는 다른 사람이나 물건 (단, 책상이나 땅바닥의 표면은 허용)으로부터 어떠한 도움도 받을 수 없다. 이를 어길시 벌칙: 기회의 실격처리.

A6) 맞추기 끝내기

  • A6a) 선수는 퍼즐을 놓고 타이머를 멈춤과 동시에 맞추기는 끝난다.
  • A6b) 타이머가 정확하게 멈추게 하는 것은 선수의 책임이다.
  • A6c) 타이머는 반드시 양손이 평평하게,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게 하여 멈추어야 한다. 이를 어길 시 벌칙: 2.
  • A6d) 선수는 반드시 퍼즐을 완전히 놓은 뒤 타이머를 멈춰야 한다. 이를 어길 시 벌칙: 2.
  • A6e) 심판이 퍼즐을 확인하기 전까지 선수는 퍼즐을 만지거나 이동시켜서는 안 된다. 이를 어길 시 벌칙: 기록의 실격 처리.
  • A6f) 심판이 결과를 기록하기 전에 선수는 타이머를 초기화해서는 안 된다. 이를 어길 시 벌칙: 기록의 실격 처리 (심판의 재량).
  • A6g) 심판은 확인하는 동안 퍼즐을 만지거나 이동시켜서는 안되며 퍼즐이 완전히 완성됐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A6h) 판단하는 데에 문제가 있는 경우,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퍼즐이 만지거나 이동시켜서는 안 된다. 필요시 주심이 개입할 수 있다. 이를 어길 시 벌칙: 기록의 실격처리(심판의 재량).
  • A6i) 맞추기 끝내기에서의 벌칙 시간은 더해지지 않는다. 맞추기 끝내기에서의 벌칙 시간은 최대 한 번 주어진다.

A7) 운영

  • A7a) 심판이 제대로 맞추어졌다고 심판이 판단하면 “OK”라고 말한다.
  • A7b) 심판이 대회 기록 용지에 결과를 기록한뒤 이름을 쓰거나 사인한다.
  • A7c) 심판이 대회 기록 용지에 결과를 기록한 즉시 그 기록을 확인하는 것은 선수의 책임이다.
  • A7d) 만약 심판이 벌칙 시간을 준경우, 심판이 벌칙 시간 부과됐습니다.” 라고 말한다. 선수는 기록 용지에 반드시 서명해야한다.
  • A7e) 만약 기록이 DNF이면 심판은 “실격 처리 되었습니다.”라고 말한다. 선수는 기록 용지에 반드시 서명해야한다.
  • A7f) 한 라운드가 끝난 뒤 심판은 대회 기록 용지를 기록자에게 전달한다.

제 B 조 : 눈 가리기

 

B1) A (스피드큐빙)의 기준에 따른다.

안보고 맞추기의 추가/특별규정은 밑에 설명되어 있다:

  • B1a) 미리 보기 시간이 없다.
  • B1d) 선수가 10분 안에 맞출 지가 불확실한 경우, 심판은 스택맷 타이머와 함께 추가로 스톱 워치를 사용해야 한다. 이럴 경우, 10분 이내의 시간은 스택맷 타이머의 시간이, 10분 초과의 시간은 스톱 워치의 시간이 인정된다.

B2) 맞추기 시작하기

  • B2a) 심판이 타이머와 스탑워치를 초기화한다.
  • B2b) 선수는 반드시 손을 타이머의 센서 위에 올려 놓아야 한다. 손바닥을 아래로 하여 손가락이 센서에 닿게 한다. 이를 어길 시 벌칙: 2초
  • B2c) 퍼즐을 맞추기 이전에는 퍼즐과 어떠한 신체적 접촉도 할 수 없다. 이를 어길 시 벌칙: 2초.
  • B2d) 선수는 타이머에서 손을 떼서 타이머를 작동시킴으로써 시작한다.
  • B2d1) 선수는 퍼즐의 덮개를 타이머 작동 이후 벗겨야 한다.
  • B2d) 스탑워치를 추가적으로 사용할 때에는, 선수의 시작과 동시에 심판이 스탑워치를 작동시킨다.

B3) 암기

  • B3a) 암기와 맞추는 과정 중에는 선수가 퍼즐을 집어들 수 있다.
  • B3b) 선수는 어떠한 기록도 할 수 없다. 이를 어길 시 벌칙: 기회의 실격 처리.

B4) 맞추는 동안

  • B4a) 암기가 끝난 후 선수는 안대를 착용한다. (심판이 제공)
  • B4b) 안대가 충분히 가려진 후에만 선수는 퍼즐을 조작할 수 있다.
  • B4c) 선수가 퍼즐을 완전히 볼 수 없는 곳에서 맞추지 않는 한, 심판은 퍼즐을 맞추는 동안 종이나 이와 유사한 것으로 선수의 얼굴과 퍼즐 사이를 가려야 한다.
  • B4d) 선수는 퍼즐을 맞추는 도중에는 퍼즐을 볼 수 없다. 이를 어길 시 벌칙: 그 회의 자격 박탈.
  • B4e) 선수는 퍼즐 조작 전에는 안대를 다시 벗을 수 있다.

B5) 맞추기 끝내기

  • B5a) 스택맷 타이머를 쓰는 경우, 선수는 퍼즐을 놓고 타이머를 멈춤과 동시에 맞추기가 끝난다.
  • B5b) 스톱워치를 쓰는 경우, 선수는 퍼즐을 바닥에 놓고 심판에게 맞추기가 끝났음을 알림으로써 맞추기가 끝난다. 그 순간 심판은 타이머를 멈춘다.
  • B5c) 선수는 맞추기가 끝나기 전에 안대를 벗을 수 있으나 벗은 이상 퍼즐을 조작할 수 없다. 이를 어길 시 벌칙: 맞출 기회의 실격처리.
제 C 조 : 한 손

 

C1) 제 A (스피드큐빙)의 기준에 따른다.

한 손으로 맞추기의 추가/특별규정:

  • C1a) 선수는 맞추기를 할 때 반드시 한 손만 써야 한다. 이를 어길 시 벌칙: 맞출 기회의 실격 처리.
  • C1b) 맞추는 동안 다른 신체부위나 탁자, 또는 다른 물건들은 퍼즐과 접촉할 수 없다. 이를 어길 시 벌칙: 맞출 기회의 실격 처리.
  • C1b1) 만약 선수가 도중에 퍼즐을 떨어뜨리거나 내려 놓으면 퍼즐을 들어서 퍼즐이 책상 표면이나 땅바닥에서 완전히 떨어질 때까지는 퍼즐을 조작하거나 어긋난 부분을 가지런히 할 수 없다. 이를 어길 시 벌칙: 그 회 자격 박탈.
  • C1b2) 퍼즐 파손 시, 선수가 고치기로 했다면 한 손으로만 해야 하며, 이때 책상이나 땅바닥의 표면을 사용하는 것은 허용이 된다. 이를 어길 시 벌칙: 그 회 자격 박탈.
  • C1c) 퍼즐을 맞추는 동안 선수가 한 손으로 퍼즐을 만진 이상, 다른 손으로는 퍼즐을 만질 수 없다. 이를 어길 시 벌칙: 그 회 자격 박탈. 

제 D 조 : 발

 

D1) A (스피드큐빙)의 기준에 따른다.

발의 추가/특별규정:

  • D1a) 선수는 반드시 의자에 앉거나, 바닥에 앉거나, 서서 맞추어야 한다.
  • D1b) 미리 보기 와 맞출 때 선수는 반드시 발(맨발, 또는 양말을 신은 상태로)과 바닥만을 이용한다. 이를 어길 시 벌칙: 맞출 기회의 실격처리.
  • D1c) 신체의 어떤 다른 부분이나 물체도 퍼즐과 접촉할 수 없다. 이를 어길 시 벌칙: 맞출 기회의 실격처리.

D3) 맞추기 시작하기

  • D3a) 선수는 반드시 발을 타이머의 센서위에 올려놓아야 한다.
  • D3b) 맞추기를 시작하려면 선수는 반드시 발을 타이머의 센서에서 떼면서 시작해야 한다.

D4) 맞추기 끝내기

  • D4a) 선수는 반드시 발을 타이머의 센서에 올려놓아 타이머를 멈추면서 맞추기를 끝내야한다.

제 E 조 : 최소 회전

 

E1) A (스피드큐빙)의 기준에 따른다.

최소 회전의 추가/특별규정:

E2) 최소 회전의 과정:

  • E2a) 심판은 모든 선수에게 스크램블 공식과 섞인 위치의 그림을 나누어 준다. 심판은 스톱워치를 시작함과 동시에 "시작"이라고 말한다.
  • E2b) 선수에게는 그 스크램블로 섞인 퍼즐을 가능한한 최소 회전수의 해법을 연구할 시간이 60분 주어진다.
  • E2c) 60분이 지난 후 선수는 반드시 심판이 알아볼 수 있게 UDFBRL/xyz/udfbrl 또는 (상하전후좌우/xyz/상하전후좌우)표기법으로 분명히 표기한 자신의 해법이 있어야 한다.
  • E2d) 해법의 길이를 재는 방식으로 하프 턴 방식(Half Turn Metric)을 사용하며, 가운데 층의 회전을 2회로 센다.
  • E2e) 선수의 해법은 스크램블 공식과 어떠한 관련도 없어야 한다. 이를 어길 시 벌칙: 기회의 실격 처리.
  • E2f) 선수는 자신의 해법에 대해 명확한 설명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E3) 선수는 다음의 물건들을 사용할 수 있다: 종이와 펜 (둘 다 심판이 제공), 큐브 3 (개별 준비), 무제한 색깔 스티커(개별 준비).

  • E3a) 다른 소품 사용 시 벌칙: 기회의 실격.

제 F 조 : 클락

 

F1) A(스피드큐빙)의 기준에 따른다.

클락의 추가/특별규정:

F2) 스크램블

  • F2a) 스크램블 후, 심판은 퍼즐을 스택맷 위에 세워 놓는다.

F3) 미리 보기

  • F3a) 미리 보기 후, 선수는 퍼즐을 스택맷 위에 세워 놓는다.

제 G 조 : 매직

 

G1) A (스피드큐빙)의 기준에 따른다.

매직 (그리고 유사 퍼즐)맞추기의 추가/특별규정:

G2) 스크램블

  • G2a) 퍼즐은 섞지 않는다.
  • G2b) 심판이 퍼즐을 가리지 않는다.

G3) 미리 보기

  • G3a) 미리 보기는 하지 않는다.

G4) 맞추기 시작하기

  • G4a) 퍼즐은 반드시 양면 중 한 면이 위로 하게 하여 바닥에 완전히 납작하게 놓여야 한다.

제 H 조 : 눈 가리기 (복수)

 

H1) B (눈 가리기)의 기준에 따른다.

눈 가리기 (복수) 추가/특별규정:

  • H1a) 등록할때 선수는 반드시 자신이 몇 개 (>1)의 큐브를 맞출 지 말해야한다.
  • H1a1) 경기 시작 후에 선수는 큐브의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 H1a2) 선수가 고른 큐브의 수는 경기가 시작할 때까지는 비밀이다.
  • H1b) 암기와 맞추기에 허용되는 시간은 큐브당 10분이고, 스탑워치로 기록을 잰다.
  • H1b1) 시간이 다 되면 맞추기를 중지하고 완성된 퍼즐의 개수와 미완성 퍼즐의 개수를 센다.

제 Z 조 : 부가적 규정

 

이 조항의 목적은 많은 수의 선수를 다룰 때에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대회 운영위원회는 다음 규정 중 하나 이상을 추가로 사용하여도 좋다. 부가적 규정의 적용 여부는 WCA에 의해 승인 받아야 한다.

 

Z1) 위원회는 "등록을 하면서" 스크램블을 위해 미리 모든 퍼즐을 수거할 수 있다.

Z2) 위원회는 선수당 참가 가능한 종목의 개수를 제한할 수 있다.

Z3) 위원회는 특정 대회의 결과를 기준으로 특정 종목의 특정 라운드에 참가 자격이 있는 사람만을 참가시킬 수 있다.